본문 바로가기
영상 산책/화어(2000년 이후)

여름의 끝자락(夏天的尾巴; Summer's Tail, 2007)

by 주렁주렁™ 2008. 1. 28.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름의 끝자락(夏天的尾巴; Summer's Tail, 2007)
감독: 청원탕;정문당(鄭文堂)
각본: ENNO; 정의농(郑宜农) / 첨복화(詹馥华) / 청원탕;정문당(鄭文堂)
촬영: 임정영
주연: ENNO; 정의농(郑宜农) / 장예가(张睿家) / 등강전(藤冈靛) / 임함(林涵)
홈페이지: http://www.summertail.com/
국가: 台湾

* 이 글에는 영화의 내용 노출이 있습니다 *

타이난(台南)의 한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네 명의 고교생 이야기. <경과>의 감독인 청원탕의 2007년 영화다.

빼곡한 논밭 덕에 싱그러운 여름 향기를 화면 내내 자랑하고 있고 특히 자연광으로만 찍은 듯한 영상이 굉장히 편안하다. 보는 내내 화면에서 눈을 뗄 수가 없었는데 카메라 구도가 요란하지 않은데도 편안하고 그러면서도 평범하지 않았다. 인물을 저기다 배치하고 저렇게 배경까지 다 잡을 수 있는 거구나. 싱그러운 배경이 주는 힘을 스크린 밖까지 그대로 느끼게 해주면서, 일상적이지 않은 구도. 그러면서도 그게 또 너무나 현실적인 느낌을 주는거다. 왜 그럴까나.....인물 대신 배경을 많이 담아서 그런 건가. 어쨌든 이런 점은 청춘물(혹은 학원물)에 보이던 당연한 점과 다른 부분인데, 영화 내용은 통속적인데 반해 화면은 일반적인 저 장르물과 다르니 그게 묘하게 신선함을 준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싱그러움!


주인공인 ENNO(각본에도 참여했고 극중에서 실제로 노래를 부르고 엔딩크레딧을 보니 본인의 자작곡도 많다)는 심장병 때문에 휴학 중인 학생으로 자신의 노래를 녹음한 데모 테잎을 음반 회사에 보내거나(황당하게도 회사에서는 테잎을 다시 돌려보낸다) 학교 음악제에 참가해 노래를 부르다 쓰러지기도 한다. 친구인 임함은 글짓기 대회에서도 상을 타는 우등생이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은 것 같고, 고등학교를 5년째 다니고 있는 등강전은 학교 공부는 뒷전인 채 늘 축구공과의 놀이에 바쁘다. 이 셋은 이미 아는 사이인데, 두 소녀는 우연히 장예가이 학교 선생에게 다른 선생님들 앞에서 감정 표현하는 걸 보게 된다. (...역시 나는 줄거리 요약에는 젬병)



반응형